No. | 국문 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교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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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문제해결능력 | 2/2/0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 |
2 | 의사소통능력 | 2/2/0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똣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함양 |
3 | English Essentials1,2 | 2/3/0 | 일상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기본적 영어회화능력을 배양 |
4 | 컴퓨터그래픽스 | 2/0/2 | 사물묘사, 인물묘사 등의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 개발과정에 필요한 아이디어스케치, 다양한 매체의 디자인컨텐츠에 활용될 수 있는 캐릭터나 일러스트, 렌더링작업을 위한 드로잉능력 배양 |
5 | 명장프로젝트1 (컴퓨터영상그래픽스기법) |
3/0/3 | 컴퓨터그래픽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명장으로서의 기본능력을 배양. 컴퓨터그래픽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대비하여 1차, 2차 시험의 목적에 맞는 강의내용을 구성하여 교육. 접수까지 지도 |
6 | 색상처리기법 | 2/0/2 | 색채에 의하여 디자인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조형성 원리와 방법, 가독 및 주목성 등의 기능성 향상원리와 방법을 학습 |
7 |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 | 2/0/2 | 효과적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능력과 상징적, 비유적 방법에 의한 아이디어의 다양한 시각적 표현능력을 배양 |
8 | 이미지처리기법 | 3/0/3 | 디자인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기획의도를 파악하고 컨셉에 맞는 이미지를 분석·처리하는 능력을 배양 |
9 | 디지털드로잉기법 | 2/0/2 |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컴퓨터그래픽 활용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다양한 기본도구 및 메뉴의 이해와 활용능력 배양 |
10 | 명장프로젝트2 (디자인제작기법) |
3/0/3 | 시각디자인의 목적, 역할, 역사/트렌드, 시각디자인매체 이해 등의 기본적 지식과 시각디자인에 필요한 구성 요소, 조형성, 기능성, 합목적성 등에 의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실습교육 |
11 | 명장프로젝트3 (편집워크샵1) |
3/0/3 | 촬영된 영상을 작업단계별 통합관리 하기 밒 협업 프로세스 디자인 을 교육함. |
12 | 영상제작워크샵 | 3/0/3 | 기획부터 제작의 각 단계에 이르는 세부 이론적 내용과 실습을 겸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기술을 익히는 교과 |
13 | 영상편집스튜디오 | 2/0/2 | 전공분야의 명장이 되기 위해 스튜디오 제작 영상에 대한 편집의 기법을 통해 프로그램 별 편집의 기법을 익힘 |
14 | 촬영실습워크샵1 | 3/0/3 | TV 방송국내 스튜디오 촬영의 다양한 기법의 이론적 지식 및 기술적 능력을 높이는 교과 |
15 | 특수영상기법 | 3/0/3 | 촬영된 영상의 다양한 특수영상기법과 이에 대한 컴퓨터 베이스실습을 통한 기술 향상 교과 |
16 | 명장프로젝트3-1 (영상효과편집) |
3/0/3 | 다양한 멀티미디어 중심의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해 맥 기반의 편집 툴을 사용하여 Mac IOS의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제작을 익힌다. 또한 Final Cut Pro를 사용하여 현장형 수업을 진행한다. |
17 | 방송프로젝트1, 2 | 3/0/3 | 방송의이해및방송제작을위한기본적툴들의운용이해는물론이를통한방송구축이론및실기기술을높이고 TV 방송국내 스튜디오 촬영의 다양한 기법의 이론적 지식 및 기술적 능력을 높이는 교과 |
18 | 사운드편집스튜디오 | 3/0/3 | 사운드에 대한 기초 이론을 익히고 컴퓨터를 통한 사운드의 편집 처리의 다양한 능력을 익힘 |
19 | 촬영실습워크샵2 | 3/0/3 | 촬영을 계획하고 설계한 영상콘텐츠를 카메라를 통해 준비된 장소에서 영상을 창출하는 능력을 교육함 |
20 | 캡스톤디자인1,2 | 2/0/2 | 방송분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요구한다. 이러한 방송현장의 다양한 변화와 급속한 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전문 인력을 요구한다. 팀별 과제 해결 능력도 많이 요구되므로 팀별 과제 해결을 통한 작품의 제작 전과정을 교육한다. |
21 | 디지털영상특수효과 | 3/0/3 | 촬영된 영상의 다양한 특수영상기법과 이에 대한 컴퓨터 베이스실습을 통한 기술 향상 교과 |
22 | 현장실습1 | 3/0/3 |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한 전공지식 획득 |
23 | 현장실습2 | 3/0/3 |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한 전공지식 획득 |
24 | 현장실습3 | 9/0/9 |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한 전공지식 획득 |
25 | 명장프로젝트4 (편집워크샵2) |
3/0/3 | 전공분야의 명장이 되기 위해 촬영된 영상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스토리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본격적인 편집과정을 교육함 |
26 | 미디어창업1, 2 | 1/0/1 | 창업을 위한 절차는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생소하다. 본 과목은 창업을 위한 단계적인 절차를 배워보는 시간으로 창업아이템 선정 전략, 사업 환경 분석, 비즈니스 모델 분석, 사업전략 수립, 재무전략 및 자금조달관련 전략수립에 대해 배운다. |
27 | 명장프로젝트4-1 (편집워크샵3) |
3/0/3 | 전공분야의 명장이 되기 위해 촬영된 영상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스토리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효과를 활용한 편집을 교육함 |
28 | 1인미디어실습 | 3/0/3 | 1인 미디어 제작을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익힐 수 있는 교과 |
29 | 사운드편집스튜디오2 | 3/0/3 | 사운드에 대한 기초 이론을 익히고 컴퓨터를 통한 사운드의 편집 처리의 다양한 능력을 익힘 |
30 | 영상제작워크샵2 | 3/0/3 | 기획부터 제작의 각 단계에 이르는 세부 이론적 내용과 실습을 겸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기술을 익히는 교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