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개요 |
---|---|---|
EnglishEssentials1 | 2/3/0 | 전공업무에 필요한 영어능력 제고 |
신나는대학생활 | 1/1/0 | 첫 대학생활을 하는 새내기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으로 성공적인 대학생활이되도록 하도록 교육 |
문제해결능력 | 2/2/0 | 21세기형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윈한 매너 및 리더십 육성 |
EnglishEssentials2 | 2/3/0 | 전공업무에 필요한 영어능력 제고 |
의사소통능력 | 2/2/0 | 아이디어 회의 및 개인 작업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을 육성 |
기초촬영기법 | 2/0/2 | 비디오카메라의 기본적 조작법,화면구도 잡는법,렌즈와 다양한 필터 이해등에대한 기본적 기술을 이해 실습을 통한 카메라 촬영기술을 익힘 |
명장프로젝트1 (기초영상편집) |
3/0/3 | 전공분야의 명장이 되기 위해 비디오카메라의 기본적 조작법,화면구도 잡는법,렌즈와 다양한 필터 이해등에대한 기본적 기술을 이해 실습을 통한 카메라 촬영기술을 익힘 |
영상분석기법 | 3/0/3 | 영상분석기법이란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제작의도를 파악하고 스토리에 맞는 장면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 |
영상제작기법 | 2/0/2 | 영상의 구도, 촬영 의 기본적인 활용기술을 이론적,실기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교육 |
영상편집구성 | 3/0/3 | 스튜디오 제작 영상에 대한 편집의 기법을 통해 프로그램 별 편집의 기법을 익힘 |
명장프로젝트2 (디지털영상편집) |
3/0/3 | 전공분야의 명장이 되기 위해 디지털영상제작의 전반적인 부분외에 실무적인 부분에 대한 교육을 한다. 디지털방송프로그램 제작, 연출, 촬영 및 편집 그리고 최종 배포까지의 전과정의 실무적인 부분을 교육한다. |
명장프로젝트3 (편집워크샵1) |
3/0/3 | 촬영된 영상을 작업단계별 통합관리 하기 및 협업 프로세스 디자인을 교육함. |
영상제작워크샵 | 3/0/3 | 기획부터 제작의 각 단계에 이르는 세부 이론적 내용과 실습을 겸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기술을 익히는 교과 |
영상편집스튜디오 | 2/0/2 | 전공분야의 명장이 되기 위해 스튜디오 제작 영상에 대한 편집의 기법을 통해 프로그램 별 편집의 기법을 익힘 |
촬영실습워크샵1 | 3/0/3 | TV 방송국내 스튜디오 촬영의 다양한 기법의 이론적 지식 및 기술적 능력을 높이는 교과 |
특수영상기법 | 3/0/3 | 촬영된 영상의 다양한 특수영상기법과 이에 대한 컴퓨터 베이스실습을 통한 기술 향상 교과 |
현장실습1-3 | 3/0/3 |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한 전공지식 획득 |
명장프로젝트4 (편집워크샵2) |
3/0/3 | 전공분야의 명장이 되기 위해 촬영된 영상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스토리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본격적인 편집과정을 교육함 |
방송프로젝트1 | 3/0/3 | 방송의 이해 및 방송 제작을 위한 기본적 툴들의 운용 이해는 물론 이를 통한 방송 구축 이론 및 실기 기술을 높이고 TV 방송국내 스튜디오 촬영의 다양한 기법의 이론적 지식 및 기술적 능력을 높이는 교과 |
사운드편집스튜디오 | 3/0/3 | 사운드에 대한 기초 이론을 익히고 컴퓨터를 통한 사운드의 편집 처리의 다양한 능력을 익힘 |
촬영실습워크샵2 | 3/0/3 | 촬영을 계획하고 설계한 영상콘텐츠를 카메라를 통해 준비된 장소에서 영상을 창출하는 능력을 교육함 |
취업과창업 | 2/2/0 | 창업을 위한 절차는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생소하다. 본 과목은 창업을 위한 단게적인 절차를 배워보는 시간으로 창업 아이템 선정 전략, 사업환경 분석, 비즈니스 모델 분석, 사업전략수립, 재무전략 및 자금 조달관련 전략 수립에 대해 배운다. |
캡스톤디자인1 | 2/0/2 | 방송분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요구한다. 이러한 방송현장의 다양한 변화와 급속한 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전문 인력을 요구한다. 팀별 과제 해결 능력도 많이 요구되므로 팀별 과제 해결을 통한 작품의 제작 전과정을 교육한다. |
디지털영상특수효과 | 2/0/2 | 촬영된 영상의 다양한 특수영상기법과 이에 대한 컴퓨터 베이스실습을 통한 기술 향상 교과 |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 3/0/3 | 많은 양의 정보량을 갖게 되는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에 대한 소개를 하고, 이와 더불어 기본적인 네트워크 개요 설명 및 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을 실습한다. |
방송통신 | 3/0/3 | 방송신호의 개념 및 방송국에서 시청자까지의 방송신호 전달 체계와 이론을 습득하며, 신호의 변복조를 중심으로 아날로그 및 디지털신호의 전송이론을 학습한다. |
중계방송시스템구축1 | 3/0/3 | 웹서버 인터넷방송시스템 구축을 통해 방송시스템 구축의 기본 원리와 실제를 배운다. IIS 웹서버 중심으로 구축 및 운용에 대해 실무적인 구축을 익힌다. |
명장프로젝트5 (디지털영상제작워크샵) |
3/0/3 | 기획부터 제작의 각 단계에 이르는 세부 이론적 내용과 실습을 겸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기술을 익히는 교과 |
방송프로젝트2 | 3/0/3 | 방송의 이해 및 방송 제작을 위한 기본적 툴들의 운용 이해는 물론 이를 통한 방송 구축 이론 및 실기 기술을 높이고 TV 방송국내 스튜디오 촬영의 다양한 기법의 이론적 지식 및 기술적 능력을 높이는 교과 |
뉴미디어방송 | 3/0/3 | 뉴미디어방송에 맞는 제작에 대한 방법과 이를 통한 실제 제작, 실습을 하는 교과 |
종합편집시스템 | 3/0/3 | 전공분야의 명장이 되기 위해 편집을 완성하는 단계로서 자막, CG, 타이틀 편집과 A/V체크를 해서 최종본을 완성하는 능력이다. |
캡스톤디자인2 | 3/0/3 | 방송분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요구한다. 이러한 방송현장의 다양한 변화와 급속한 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전문 인력을 요구한다. 팀별 과제 해결 능력도 많이 요구되므로 팀별 과제 해결을 통한 작품의 제작 전과정을 교육한다. |
디지털방송시스템 | 3/0/3 | 디지털 방송신호의 개념을 습득하고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세계적인 표준방식을 이해한다. 또한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종류의 방송 개념 및 여러 기술요소들을 이해함으로써 디지털방송의 실제적 운용방식을 이해한다. |
영상공학 | 3/0/3 | 디지털 영상의 기본 성질과 구조를 이해하고 영상의 예술적 변형 및 영상 합성, 필터링 등을 통해 디지털 영상의 화질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연마한다. |
중계방송시스템구축2 | 3/0/3 | 웹서버 인터넷방송시스템 구축을 통해 방송시스템 구축의 기본 원리와 실제를 배운다. IIS 웹서버 중심으로 구축 및 운용에 대해 실무적인 구축을 익힌다. |